Home > 분과위원회 > Kindergarten Education

K.E 유아교육

  "똑똑하게 배우고 신나게 행복한"

아이의 뇌는 크게 5단계로 발달하게 됩니다. 오감각이 발달하고 뉴런을 연결하는 시냅스가 급격히 발달하는 24개월까지의 1단계, 종합적인 사고와 정서적 안정의 기초를 다지고 관계를 통한 학습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지고, 전두엽과 변연계가 활발하게 발달하는 48개월까지의 2단계, 창의력과 정서발달이 중요한 전두엽과 우뇌가 발달하는 학령전까지의 3단계, 언어의 뇌가 발달하고, 이어서 수학이나 추상적 개념의 뇌가 발달하는 초등학생의 4단계, 시각의 뇌가 발달해 시각적으로 추상적 개념을 이해할 수 있고 변연계가 활성화 되어 감정에 의해 휘둘리기 쉬운 20세까지의 5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이를 21세기를 주도하고 인류에게 공헌하는 글로벌인재를 만들기 위해서 부모는 자신의 양육방식에 대하여 점검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 양육의 방향이 옳아야 합니다. 방향이 옳지 않을 때는 열심히 할수록 피해만 커질 뿐입니다. 둘째, 양육의 방법이 옳아야 합니다. 정확하고 올바른 방법을 알지 못하면 아무리 열심히 해도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없습니다. 셋째, 양육효과가 있어야 합니다. 무조건 많은 시간과 정성을 기울이는 것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정확한 시기에 적당한 힘을 기울여 효과를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취학전 습관을 갖게 하는 것이 학습을 시키는 것보다 먼저 진행되어야 하며 이것이 결국 학습효과를 증진 시킬 수 있습니다. 집중력, 끈기, 체력, 정리 습관, 독서 습관 등은 이 시기에 아이들이게 꼭 만들어 주어야할 습관입니다. 최근에 세계적으로 아이의 뇌에 관한 연구와 교육에 대한 응용을 목적으로 한 연구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이의 뇌를 건강하게 키워주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학교 교육에서 각각의 교과 내용을 가르치기에 가장 효과적인 시기는 언제인지 등 뇌 과학의 성과를 아이의 발달과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것입니다.